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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고양시 일산서구 분석] 교통, 인구, 일자리, 입주물량, 학군, 상권, 호재

부동산/고양시 일산서구

by 쎄쎄미 2023. 9. 22.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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쎄쎄미의 부동산 공부, 고양시 일산서구 지역 분석입니다.

지역 분석 내용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특징

2. 교통

3. 행정구역

4. 인구 추이 및 구성

5. 매매가 전세가 추이

6. 일자리

7. 입주물량

8. 학군

9. 상권

10. 호재

11. 기사

 

 

 

1. 특징

일산동구행정 기관이 밀집된 행정타운인데 반해 일산서구는 KINTEX, 고양종합운동장, 관광문화숙박단지와 아직 개발단계에 있는 한류월드로 문화관광과 국제도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업시설은 일산동구의 라페스타나 웨스턴돔에 견줄만한 시설이 없었으나, 2010년대 들어 일산서구에 워터파크와 스노우파크, 쇼핑시설까지 갖춘 문화상업 원마운트나, 롯데마트 맥스,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 킨텍스점, 이마트 킨텍스점 등이 들어서면서 상업시설의 부재도 차츰 해소해 나가는 중입니다.

 

 

 

2. 교통

주엽동과 대화동에 주엽역, 대화역 3호선이 지나갑니다.

일산동과 탄현동에 일산역, 탄현역 경의중앙선이 지나갑니다.

 

 

 

3. 행정구역

출처: 세계사이버대학 부동산금융자산학과

고양시 일산서구는 총 8개의 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탄현동, 일산동, 주엽동, 대화동을 중심으로 발전했는데요.

 

세대수가 많은 순 일산동>대화동>주엽동>탄현동이며

평당가가 높은 순 주엽동>대화동>일산동>탄현동입니다.

 

 

 

4. 인구 추이 및 구성

고양시 일산서구의 인구수는 290,325명입니다.

 

인구수는 대폭 감소했으나 세대수는 상승 추세입니다.

 

출처: 고양신문

인구 전출의 주된 요인은 일자리입니다.

2010년 고양시 전출의 요인은 ‘주택’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는데, 2019년 결과를 보면 전출 요인 1위는 주택에서 ‘직업’으로 바뀌었고 변화의 폭도 꽤 큰 편이다. 도시를 떠나는 입장에서 집보다는 직업이 거주지역을 결정하는 데 더 큰 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고양신문(http://www.mygoyang.com)

 

또한 교육은 전입보다 전출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최근 10년간 고양시 전입전출의 연령대별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면, 20대 미만 연령층의 경우 ‘교육’과 ‘가족’ 요인이 전입·전출에서 동시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10대는 ‘교육’ 요인이 전입보다 전출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최근 전출 사유에서 교육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고양시의 교육환경이 10대 인구 유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출처 : 고양신문(http://www.mygoyang.com)

 

연령별 인구 비율을 보면 영유아~10대와 50대 비율이 높습니다.

반대로 20, 30대 비율은 다소 낮은 편입니다.

 

서울의 배드타운 역할을 수행하며 뚜렷한 일자리가 없는 한계가 있는데요.

조용히 거주할 수 있으나 젊은 층은 떠나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18년~23년, 총 5년간의 전출입을 확인했습니다.

은평구, 파주시, 마포구, 강서구에서 전입하며 파주시, 은평구, 김포시, 마포구로 전출합니다.

 

 

 

5. 매매가 전세가 추이

매매가와 전세가 둘 다 반등하고 있으며

반등이 유지될지 다시 하락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6. 일자리

우선 고양시 일산서구 거주자가 어디로 출퇴근할지 예상해야 합니다.

일산서구에 있는 주엽역, 대화역, 일산역, 탄현역과 핵심 일자리 지하철역까지의 거리를 살펴보았습니다.

대게 40분 안에 도착해야 출퇴근이 용이하다고 보는데요.

 

40분 안에 도착하는 일자리는 없습니다.

하지만 GTX A가 실제 운영되면 서울역, 수서역, 삼성역과 가까워지므로 업무지구 접근성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7. 입주물량

고양시 일산서구의 입주물량을 먼저 알아보고, 고양시 일산서구로 전출입하는 지역의 입주물량을 확인하겠습니다.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시 일산서구의 입주물량은 매우 부족합니다.

 

16년도 이후 미분양이 모두 해소되었으며, 미분양 중 준공 후 아파트는 없습니다.

 

 

파주시

파주시의 입주물량입니다.

향후 입주물량은 수요를 초과합니다.

2020년부터 과잉 공급이 발생하고 있으나, 준공 후 미분양이 없는 걸로 미뤄보아 입주물량은 모두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은평구

은평구의 입주물량입니다.

향후 입주물량은 부족합니다. 현재 준공 후 미분양도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8. 학군

학업성취도가 85% 이상이어야지 좋은 학군이라 볼 수 있는데요.

고양시 일산서구의 평균 학업 성취도는 83.5%입니다.

 

일산역과 주엽역 사이 후곡마을학원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후곡마을학원가의 규모는 경기 2위를 차지할 만큼 유명합니다.

 

 

 

9. 상권

상권은 주엽역,대화역, 일산역 인근과 후곡마을학원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10. 호재

GTX A 킨텍스역

GTX A 킨텍스역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남쪽 수서역~동탄역은 24년 상반기에

북쪽 운정역~서울역은 24년 하반기에 개통 예정입니다.

서울역과 수서역 연결은 25년에, 삼성역 연결은 28년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삼성역까지 연결된다면 킨텍스역에서 삼성역은 약 20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 A 킨텍스역의 위치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1753입니다.

 

 

 

서해선 대곡역∼일산역 연장

출처: 동아일보

서해선은 경기도 고양시 대곡역에서 충청남도 홍성군 홍성역을 남북으로 잇는 간선철도입니다.

이번 노선 연장으로 고양시(일산역)에서 경기 안산시(원시역)까지 열차를 갈아타지 않고 한 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해선이 대곡역~일산역으로 연장되며, 일산서 김포공항(5,9호선)까지 20분대로 이동 가능합니다.

부천종합운동장(7호선)과의 접근성도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일산신도시 재건축 추진

https://www.kyeonggi.com/article/20230723580021

 

고양특례시 일산 신도시 재정비 ‘속도’… 재건축 사전컨설팅사업 등

고양특례시가 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에 속도를 낸다. 이 업무를 전담할 신도시정비과를 신설하고 나서다. 23일 고양특례시에 따르면 일산신도시는 135개 단지에 8만6천여 가구가 거주

www.kyeonggi.com

노후 도시지역 32.3㎢에 대한 정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내년 12월까지 ‘2035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노후 계획도시 특별법이 제정되면 반영해 연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https://m.khan.co.kr/local/local-general/article/202307251329001#c2b

 

일산신도시 재건축 사전컨설팅 용역 공모…9개 단지 선정

경기 고양시는 일산신도시 재건축 사전컨설팅 용역 대상으로 9개 단지를 선정해 25일 공개했다. 고...

m.khan.co.kr

일산신도시 재건축 사전컨설팅 용역 대상으로 9개 단지를 선정해 25일 공개했는데요.

역세권 복합·고밀개발 유형에는 일산신도시 후곡마을 3·4·10·15단지, 대규모 블록 통합정비에는 강촌마을 1·2단지와 백마마을 1·2단지, 기타 정비에는 백송마을 5단지를 각각 선정했습니다. 고양시는 선정된 단지에 대해 일괄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11. 기사

고양일산테크노밸리

https://go.seoul.co.kr/news/newsView.php?id=20230223012008

 

“너무 비싼 공급가… 일산테크노밸리 누가 오겠나”

판교테크노밸리의 성공을 본떠 오는 9월 착공하는 경기 고양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에 대해 너무 비싼 토지 공급가로 ‘과연 입주할 기업이 있겠느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22일 경기도

go.seoul.co.kr

22일 경기도에 따르면 고양일산테크노밸리는 경기도·고양시·경기주택도시공사·고양도시관리공사 등

4곳이 공동으로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일대 약 87만㎡(약 26만 평)에 조성하는 도시개발사업입니다.

2026년 말 준공할 계획이며 토지는 내년 말부터 공급합니다. 이들은 약 8500억 원을 투입해

미디어·콘텐츠, 바이오·메디컬, 첨단제조 분야 혁신 기업 등을 유치해 경기 북부의 새로운 성장거점 역할을 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판교테크노밸리의 성공을 본떠 오는 9월 착공하는 경기 고양일산테크노밸리 조성사업에 대해

너무 비싼 토지 공급가로 ‘과연 입주할 기업이 있겠느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CJ 라이브 시티

CJ라이브시티는 연간 190회 이상 이어지는 다양한 공연과 볼거리, 즐길거리로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메카로 만들겠다는 포부로 시작되었으며, 32만 6400㎡ 부지에 2024년까지 2만 석 규모 실내공연장

4만 명 이상 수용 가능한 야외공연장이 들어섭니다.

 

https://www.asiatime.co.kr/article/20230412500271#_mobwcvr

 

멈춰선 'CJ라이브시티' 공사 현장…구직자도 ‘기피’

[아시아타임즈=신수정 기자] “제발 가지 마세요”, “절대로 (가면) 안 됩니다”, “그곳은 가는 게 아닙니다” CJ라이브시티 평판을 묻는 질문에 대한 CJ그룹 임직원들의 답변이다. 이미경 CJ그

www.asiatime.co.kr

하지만 최근 건설업계 원자재 상승을 이유로 공사가 일시중지되면서

2024년 6월 완공 예정이던 ‘CJ라이브시티 아레나’는 다시 기약 없는 기다림에 들어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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